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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창열 수필가] 고향마을 이야기
[옥창열 수필가 / 제공: 강동환 기자] 내 고향은 부산에서 울산 쪽으로 조금 올라간 곳에 있는 전형적인 시골 마을이다. 모내기나 추수철이 되면 서로 품앗이를 해주며 오순도순 농사를 지었다. 밥을 굶을 정도는 아니지만 열 마지기 내외의 농토로 자식들 공부를 시키기는 쉽지 않았다. 대학생은 가물에 콩 나듯 했고, 여자아이들은 대개 초등학교만 마치면 공장에 보냈다. 우리 집 누나들도 마찬가지였다.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으려면 피나는 노력이 필요했고, 어찌어찌 교사나 말단 공무원이라도 되면 그 마을에서는 자식 잘 키웠다고 칭송을 받았다. 그런 마을에 자랑거리가 둘이 있었는데, 하나는 옥 씨 효자각이고, 또 하나는 정 씨 열녀각이었다. 효자각은 윗마을로 올라가는 산모롱이 길가에, 열녀각은 아랫마을로 통하는 인적 뜸한 길가에 선 작은 기와집이었다. 지붕에는 떠꺼머리총각의 머리처럼 푸른 이끼가 아무렇게나 돋아나 있고, 듬성듬성한 나무 창살 안에 이리저리 거미줄이 쳐진 돌비석을 품은 채 일 년 열두 달 문이 닫혀있었다. 유령이 사는 집처럼 을씨년스러워서 지나다니기도 무서웠는데, 자라면서 그곳에 얽힌 사연을 듣고 보니 우리 마을의 자랑스러운 유산이었다. 효자와 열녀가 나면 고을 원님을 거쳐 조정에 상신 되어 나라님 재가가 있어야 그런 집을 지을 수 있다고 했다. 천자문을 절반쯤 뗀 날, 다락에 꽁꽁 깊이 넣어둔 족보를 펼쳐 해석해 보니, 조선 영조 때 옥팔오라는 함자를 쓴 할아버지가 열다섯 되던 해 여름날 밤에 부친과 잠을 자는데, 큰 호랑이가 들어와 부친을 물고 갔다. 할아버지가 “내 아버지는 죄가 없다. 아버지를 놓고 나를 물고 가라!”고 소리치며 끝까지 쫓아가니 호랑이가 부친을 내려놓고 가버렸고, 부친을 업고 돌아와서 지극정성으로 돌보았다고 한다. 가을이면 옥 씨 문중 사람들이 모여 묘사를 지냈는데, 그 효자각에도 조촐한 음식을 차려놓고 제를 지낸 기억이 있다. 어버이에 대한 효는 동양사상 중에서도 으뜸이 아니던가. 정 씨 열녀각에 얽힌 이야기는 ‘전설 따라 삼천리’라는 라디오 프로에 방송되기도 했다. 동네에 TV가 들어오기 전이라 밤 열 시만 되면 식구들이 라디오 옆에 둘러앉아 그 프로를 듣는 게 낙이었다. 성우가 호호백발 노인의 한껏 떨리는 목소리로 “옛날 옛적,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에....”라며 해설을 시작하고, 억울하게 죽어 한이 맺힌 여자 유령의 가늘고 소름 끼치는 울음과 도끼를 든 산적 두목의 질펀하고 호방한 웃음소리가 흘러나오면 모두가 귀를 쫑긋 세우고 밤이 깊어가는 줄도 몰랐다. 정 씨는 본처가 죽은 후 후처로 들어온 여자였는데, 가난 속에서 술로 연명하는 남편을 위해 마지막 남은 머리카락을 잘라 팔았다. 그런데 흙터골 주막에서 술을 사서 돌아오다가 산 고갯길에서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 술을 쏟고 말았다. 기가 막혀 울고 있는데, 지성이면 감천인지 옆에서 술샘이 솟아나 그 샘물을 떠다 남편에게 주었더니 병이 호전되었다고 한다. 술샘 이야기는 황당하기도 한데, 어쨌든 권선징악 차원에서 나라에서 열녀각을 세워주었을 것이다. 일단 머리를 올리고 부부의 연을 맺었으면 끝까지 서로 돕고 의지하며 백년해로하라는 가르침이 아닌가 한다. 고향을 떠나온 지도 어언 40년. 강산이 네 번은 바뀌었을 세월이다. 산허리를 자르고 논밭을 가로질러 이리저리 도로가 나서 효자각과 열녀각이 제자리에 남아있는지 모르겠다. 올여름에는 내 기억의 뿌리가 된 그곳을 꼭 찾아보고 싶다. * 두 번째 수필집 『앎이란 무엇인가 2』 (2019년)에 수록 * 배경음악 : 임곡찬가(김흥규 작사 / AI SUNO 작곡 노래) https://youtu.be/VWSHwku5ZL4 *옥창열 수필가 프로필 동국대 졸업(행정학) 미국 컬럼비아대 연수 특정직 국가공무원 퇴직(3급) 경기수필가협회 부회장 역임 글벗문학상, 석교시조문학상,경기문학인대상 수상 수필집 3권, 시조집 1권 출간 유튜브 문학채널 운영 *현 주소 : 경기도 용인시 *고향 : 부산시 기장군 정관읍 임곡리 (구 양산군 정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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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선의 예술’ 실경 수묵펜화로 칭합니다
세계적으로 '선의 예술'이란 제목 하에 대한민국 최초 실경 수묵펜화를 탄생시킨 장본인 저 필자 아직까지 대한민국 수묵펜화로서는 국내외 및 외국에서 개인전이나 그룹전을 하고 전국 공모전에 출품한 역사가 없었고 화단에서는 전혀 생소한 장르였습니다. 그러나 불모지인 대한민국 전통 문화에서 탄생시킨 실경 수묵펜화로 전국 공모전에 출품을 하여 종합 대상인 문화예술 대상을 수상하고 당당히 대한민국 수묵펜화로서는 처음으로 유럽의 국립미술박물관에 초청을 받아 실경 수묵펜화로 개인전을 성황리에 다섯번이나 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통 나전공예 작품과 함게 유감없이 유럽 화단의 국립미술박물관 및 개인전을 다섯번이나 대성공리에 마치고, 러시아의 국영 TV, 뉴스.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여러 각 언론매체의 주목을 받으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한층 더 알리고 높이는데 크나큰 기여와 역할을 했다고 자부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누구도 알아주지 않고 외면하는 우리나라 전통 문화를 70이 넘게 50년 동안 혼자서 발전시키며, 지킨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힘들고 고되지만 그러나 한부분 일면 애국한다는 자부심 차원에서는 보람도 느낍니다. 앞으로도 우리 모두가 애국으로 지켜온 전통 문화의 뿌리를 더 튼튼이하고 견고히 하여 우리나라가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데 큰 기여가 되고 발판과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눈 앞에 보이는 이익보다는 한알의 작은 씨앗이 많은 결실과 열매를 얻을수 있다는 신념 아래 우리 모두가 사라져 가는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를 소중하게 다루고 아끼며 발전시켜 나아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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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사)석봉미술협회 주최 전국 공모전에서 ‘서울시 명장’ 선정
[알파데일리 임재운 기자] 2010년 전국 미술 공모전 (사단법인) 석봉미술협회가 주최하고 MBC 문화방송과 (주)세계일보사가 후원하는 전국 공모전에서 필자가 출품한 나전칠기 공예작품이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되어 '서울시 명장'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필자가 나전칠기 작품의 밑그림과 (선의 예술) 우리나라 전통공예인 나전칠기 및 여러 공예 (금속, 도자기, 목.공예 등) 여러 작품에 할용하는 밑그림 및 작품을 지리산 자락고향을 오가며 병행 연구해 오며 여생을 외길로 지금껏 지켜온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태어나고 자란 지리산 자락 마천 의중마을에서는 옻나무를 심어 가꾸고 주로 초가을부터 늦가을까지 옻을 채취 약용으로도 사용하고 그림과 작품 활동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지금도 변함없는 작품 활동과 우리나라 전통 공예작품 및 그림 발전과 연구에 매진 중이며... 언젠가 조상의 얼이 담긴 순수한 우리문화를 사랑하고 아끼며 계승시켜 나가는 것이 곧 애국이고 온 국민이 해나가야 될 지표라고 생각하면서 온 정열을 쏟아 부으면서 한시도 쉬지 않고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후학들이 우리나라 전통문화와 공예 및 예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후학들이 뒤를 이어 주웠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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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창열 수필가] 고향마을 이야기
- [옥창열 수필가 / 제공: 강동환 기자] 내 고향은 부산에서 울산 쪽으로 조금 올라간 곳에 있는 전형적인 시골 마을이다. 모내기나 추수철이 되면 서로 품앗이를 해주며 오순도순 농사를 지었다. 밥을 굶을 정도는 아니지만 열 마지기 내외의 농토로 자식들 공부를 시키기는 쉽지 않았다. 대학생은 가물에 콩 나듯 했고, 여자아이들은 대개 초등학교만 마치면 공장에 보냈다. 우리 집 누나들도 마찬가지였다.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으려면 피나는 노력이 필요했고, 어찌어찌 교사나 말단 공무원이라도 되면 그 마을에서는 자식 잘 키웠다고 칭송을 받았다. 그런 마을에 자랑거리가 둘이 있었는데, 하나는 옥 씨 효자각이고, 또 하나는 정 씨 열녀각이었다. 효자각은 윗마을로 올라가는 산모롱이 길가에, 열녀각은 아랫마을로 통하는 인적 뜸한 길가에 선 작은 기와집이었다. 지붕에는 떠꺼머리총각의 머리처럼 푸른 이끼가 아무렇게나 돋아나 있고, 듬성듬성한 나무 창살 안에 이리저리 거미줄이 쳐진 돌비석을 품은 채 일 년 열두 달 문이 닫혀있었다. 유령이 사는 집처럼 을씨년스러워서 지나다니기도 무서웠는데, 자라면서 그곳에 얽힌 사연을 듣고 보니 우리 마을의 자랑스러운 유산이었다. 효자와 열녀가 나면 고을 원님을 거쳐 조정에 상신 되어 나라님 재가가 있어야 그런 집을 지을 수 있다고 했다. 천자문을 절반쯤 뗀 날, 다락에 꽁꽁 깊이 넣어둔 족보를 펼쳐 해석해 보니, 조선 영조 때 옥팔오라는 함자를 쓴 할아버지가 열다섯 되던 해 여름날 밤에 부친과 잠을 자는데, 큰 호랑이가 들어와 부친을 물고 갔다. 할아버지가 “내 아버지는 죄가 없다. 아버지를 놓고 나를 물고 가라!”고 소리치며 끝까지 쫓아가니 호랑이가 부친을 내려놓고 가버렸고, 부친을 업고 돌아와서 지극정성으로 돌보았다고 한다. 가을이면 옥 씨 문중 사람들이 모여 묘사를 지냈는데, 그 효자각에도 조촐한 음식을 차려놓고 제를 지낸 기억이 있다. 어버이에 대한 효는 동양사상 중에서도 으뜸이 아니던가. 정 씨 열녀각에 얽힌 이야기는 ‘전설 따라 삼천리’라는 라디오 프로에 방송되기도 했다. 동네에 TV가 들어오기 전이라 밤 열 시만 되면 식구들이 라디오 옆에 둘러앉아 그 프로를 듣는 게 낙이었다. 성우가 호호백발 노인의 한껏 떨리는 목소리로 “옛날 옛적,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에....”라며 해설을 시작하고, 억울하게 죽어 한이 맺힌 여자 유령의 가늘고 소름 끼치는 울음과 도끼를 든 산적 두목의 질펀하고 호방한 웃음소리가 흘러나오면 모두가 귀를 쫑긋 세우고 밤이 깊어가는 줄도 몰랐다. 정 씨는 본처가 죽은 후 후처로 들어온 여자였는데, 가난 속에서 술로 연명하는 남편을 위해 마지막 남은 머리카락을 잘라 팔았다. 그런데 흙터골 주막에서 술을 사서 돌아오다가 산 고갯길에서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 술을 쏟고 말았다. 기가 막혀 울고 있는데, 지성이면 감천인지 옆에서 술샘이 솟아나 그 샘물을 떠다 남편에게 주었더니 병이 호전되었다고 한다. 술샘 이야기는 황당하기도 한데, 어쨌든 권선징악 차원에서 나라에서 열녀각을 세워주었을 것이다. 일단 머리를 올리고 부부의 연을 맺었으면 끝까지 서로 돕고 의지하며 백년해로하라는 가르침이 아닌가 한다. 고향을 떠나온 지도 어언 40년. 강산이 네 번은 바뀌었을 세월이다. 산허리를 자르고 논밭을 가로질러 이리저리 도로가 나서 효자각과 열녀각이 제자리에 남아있는지 모르겠다. 올여름에는 내 기억의 뿌리가 된 그곳을 꼭 찾아보고 싶다. * 두 번째 수필집 『앎이란 무엇인가 2』 (2019년)에 수록 * 배경음악 : 임곡찬가(김흥규 작사 / AI SUNO 작곡 노래) https://youtu.be/VWSHwku5ZL4 *옥창열 수필가 프로필 동국대 졸업(행정학) 미국 컬럼비아대 연수 특정직 국가공무원 퇴직(3급) 경기수필가협회 부회장 역임 글벗문학상, 석교시조문학상,경기문학인대상 수상 수필집 3권, 시조집 1권 출간 유튜브 문학채널 운영 *현 주소 : 경기도 용인시 *고향 : 부산시 기장군 정관읍 임곡리 (구 양산군 정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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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창열 수필가] 고향마을 이야기
- [옥창열 수필가 / 제공: 강동환 기자] 내 고향은 부산에서 울산 쪽으로 조금 올라간 곳에 있는 전형적인 시골 마을이다. 모내기나 추수철이 되면 서로 품앗이를 해주며 오순도순 농사를 지었다. 밥을 굶을 정도는 아니지만 열 마지기 내외의 농토로 자식들 공부를 시키기는 쉽지 않았다. 대학생은 가물에 콩 나듯 했고, 여자아이들은 대개 초등학교만 마치면 공장에 보냈다. 우리 집 누나들도 마찬가지였다.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으려면 피나는 노력이 필요했고, 어찌어찌 교사나 말단 공무원이라도 되면 그 마을에서는 자식 잘 키웠다고 칭송을 받았다. 그런 마을에 자랑거리가 둘이 있었는데, 하나는 옥 씨 효자각이고, 또 하나는 정 씨 열녀각이었다. 효자각은 윗마을로 올라가는 산모롱이 길가에, 열녀각은 아랫마을로 통하는 인적 뜸한 길가에 선 작은 기와집이었다. 지붕에는 떠꺼머리총각의 머리처럼 푸른 이끼가 아무렇게나 돋아나 있고, 듬성듬성한 나무 창살 안에 이리저리 거미줄이 쳐진 돌비석을 품은 채 일 년 열두 달 문이 닫혀있었다. 유령이 사는 집처럼 을씨년스러워서 지나다니기도 무서웠는데, 자라면서 그곳에 얽힌 사연을 듣고 보니 우리 마을의 자랑스러운 유산이었다. 효자와 열녀가 나면 고을 원님을 거쳐 조정에 상신 되어 나라님 재가가 있어야 그런 집을 지을 수 있다고 했다. 천자문을 절반쯤 뗀 날, 다락에 꽁꽁 깊이 넣어둔 족보를 펼쳐 해석해 보니, 조선 영조 때 옥팔오라는 함자를 쓴 할아버지가 열다섯 되던 해 여름날 밤에 부친과 잠을 자는데, 큰 호랑이가 들어와 부친을 물고 갔다. 할아버지가 “내 아버지는 죄가 없다. 아버지를 놓고 나를 물고 가라!”고 소리치며 끝까지 쫓아가니 호랑이가 부친을 내려놓고 가버렸고, 부친을 업고 돌아와서 지극정성으로 돌보았다고 한다. 가을이면 옥 씨 문중 사람들이 모여 묘사를 지냈는데, 그 효자각에도 조촐한 음식을 차려놓고 제를 지낸 기억이 있다. 어버이에 대한 효는 동양사상 중에서도 으뜸이 아니던가. 정 씨 열녀각에 얽힌 이야기는 ‘전설 따라 삼천리’라는 라디오 프로에 방송되기도 했다. 동네에 TV가 들어오기 전이라 밤 열 시만 되면 식구들이 라디오 옆에 둘러앉아 그 프로를 듣는 게 낙이었다. 성우가 호호백발 노인의 한껏 떨리는 목소리로 “옛날 옛적,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에....”라며 해설을 시작하고, 억울하게 죽어 한이 맺힌 여자 유령의 가늘고 소름 끼치는 울음과 도끼를 든 산적 두목의 질펀하고 호방한 웃음소리가 흘러나오면 모두가 귀를 쫑긋 세우고 밤이 깊어가는 줄도 몰랐다. 정 씨는 본처가 죽은 후 후처로 들어온 여자였는데, 가난 속에서 술로 연명하는 남편을 위해 마지막 남은 머리카락을 잘라 팔았다. 그런데 흙터골 주막에서 술을 사서 돌아오다가 산 고갯길에서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 술을 쏟고 말았다. 기가 막혀 울고 있는데, 지성이면 감천인지 옆에서 술샘이 솟아나 그 샘물을 떠다 남편에게 주었더니 병이 호전되었다고 한다. 술샘 이야기는 황당하기도 한데, 어쨌든 권선징악 차원에서 나라에서 열녀각을 세워주었을 것이다. 일단 머리를 올리고 부부의 연을 맺었으면 끝까지 서로 돕고 의지하며 백년해로하라는 가르침이 아닌가 한다. 고향을 떠나온 지도 어언 40년. 강산이 네 번은 바뀌었을 세월이다. 산허리를 자르고 논밭을 가로질러 이리저리 도로가 나서 효자각과 열녀각이 제자리에 남아있는지 모르겠다. 올여름에는 내 기억의 뿌리가 된 그곳을 꼭 찾아보고 싶다. * 두 번째 수필집 『앎이란 무엇인가 2』 (2019년)에 수록 * 배경음악 : 임곡찬가(김흥규 작사 / AI SUNO 작곡 노래) https://youtu.be/VWSHwku5ZL4 *옥창열 수필가 프로필 동국대 졸업(행정학) 미국 컬럼비아대 연수 특정직 국가공무원 퇴직(3급) 경기수필가협회 부회장 역임 글벗문학상, 석교시조문학상,경기문학인대상 수상 수필집 3권, 시조집 1권 출간 유튜브 문학채널 운영 *현 주소 : 경기도 용인시 *고향 : 부산시 기장군 정관읍 임곡리 (구 양산군 정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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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선의 예술’ 실경 수묵펜화로 칭합니다
- 세계적으로 '선의 예술'이란 제목 하에 대한민국 최초 실경 수묵펜화를 탄생시킨 장본인 저 필자 아직까지 대한민국 수묵펜화로서는 국내외 및 외국에서 개인전이나 그룹전을 하고 전국 공모전에 출품한 역사가 없었고 화단에서는 전혀 생소한 장르였습니다. 그러나 불모지인 대한민국 전통 문화에서 탄생시킨 실경 수묵펜화로 전국 공모전에 출품을 하여 종합 대상인 문화예술 대상을 수상하고 당당히 대한민국 수묵펜화로서는 처음으로 유럽의 국립미술박물관에 초청을 받아 실경 수묵펜화로 개인전을 성황리에 다섯번이나 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통 나전공예 작품과 함게 유감없이 유럽 화단의 국립미술박물관 및 개인전을 다섯번이나 대성공리에 마치고, 러시아의 국영 TV, 뉴스.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여러 각 언론매체의 주목을 받으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한층 더 알리고 높이는데 크나큰 기여와 역할을 했다고 자부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누구도 알아주지 않고 외면하는 우리나라 전통 문화를 70이 넘게 50년 동안 혼자서 발전시키며, 지킨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힘들고 고되지만 그러나 한부분 일면 애국한다는 자부심 차원에서는 보람도 느낍니다. 앞으로도 우리 모두가 애국으로 지켜온 전통 문화의 뿌리를 더 튼튼이하고 견고히 하여 우리나라가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데 큰 기여가 되고 발판과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눈 앞에 보이는 이익보다는 한알의 작은 씨앗이 많은 결실과 열매를 얻을수 있다는 신념 아래 우리 모두가 사라져 가는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를 소중하게 다루고 아끼며 발전시켜 나아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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